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실천전문가가 지역사회문제분석에 필요한 자료수집위해 고려해야할 점 관련내용 보고서

by 왕선영 2024. 4. 29.

지역사회문제의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 실천 전문가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를 고민해보고, 관련내용을 정리해보세요

 

지역사회분석이란

지역사회 분석은 지역사회라는 특정한 영역안에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해 하는 과정이다. 지역사회복지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궁극의 목표를 추구한다.

 

 

지역사회복지 분석이 필요한 이유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의 복지 욕구 충족과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이라는 목표를 가진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받는 client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파악이 급선무이다. 특정 지역사회만의 정치·사회·문화적 특성은 그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각각에 대한 특성을 조사한다.

 

그 환경 안에서 지역 주민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불편해하고 있는지 문제 파악을 해야 한다. 하여 지역 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행동과 그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특성과 지역 역사를 알게 되어 client를 돕기 위한 필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며, 기존의 지역사회 자원에 대하 정보도 얻게 되어 사회복지 서비스를 이용할 때 표면에서 잘 알 수 없었던 공백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지역에서 일을 시작할 때 왜 지역사회 분석이 필요한 지가 명확해진다.

 

 

지역사회의 특징을 보여주는 자료수집

 

지역사회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자료들은 지역사회 욕구조사 보고서, 지역사회 계획과 관련된 보고서, 지방정부가 발행하는 여러 가지 보고서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수집할 수 있고, 지역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나 면접 등을 활용하여 모을 수도 있다.

 

 

지역사회문제 분석 순서

지역사회문제의 분석을 위해 다음의 순서로 진행한다.

 

1. 예비조사를 시작한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와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안내자로서, 조력자로서 전문가로서, 때로는 치료자로서 일한다. 어떤 갈등이 일고 있는지, 불만이 정확이 무엇인지 알아내 해결하기 위해 우선 예비조사를 시행한다. 예비조사는 발로 뛰는 조사가 될 것이데 우선 개인 인터뷰나 우편 설문지 등을 통해 실시해서 문제를 알아내고 주민들의 욕구를 측정하는데 기초 바탕이 될 작업이다. 예비조사가 끝나면 그를 바탕으로 나타난 문제를 분석한다.

 

2.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를 파악한다.

우선 문제점을 나열,정리한다. 각각의 문제점 항목에 대해 해결책을 고려해본다. 가능한 해결책에 대해서 나열해본다. 문제분석과 욕구를 측정한다.

 

3. 정확한 서비스 대상자를 선정한다.

시나 도 단위의 관련 사업을 시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추진한다 하더라도 실효성이 떨어질 게 뻔하다. 따라서 좀 더 실시 구역을 작게 잡아 사업을 시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공서와 관련 민간단체의 협력을 통해 복지사업을 홍보한다. 또한 지역의 인구를 바탕으로 표본조사를 홍보한다. 또한 지역의 인구를 바탕으로 표본조사를 시행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서비스 대상지역과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 이 단계에 할 과업이다.

 

 

4. 사업의 목표를 설정한다.

사업자가 선정되면 지역 주민에게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한다. 공청회나 좌담회를 실시해서 지역 주민과 공무원이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에 대해 공개적인 토의를 시행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사업을 원할하게 진행하도록 한다.

 

5. 개입전략을 수립한다.

사업에 대한 필요성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인식시키고, 지역 주민의 불만과 이로 인한 갈등을 알린다. 해당 사업이 불만(혹은 문제)해결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알린다. 일회적이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관련 지역 내 민간단체와 지역정부에 지원금을 확보한다.

 

때로는 기부금을 이끌어내야 할 수 있다. 경제적 자원을 바탕으로 충분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업 전개 시 충족 사항등을 고려한다. 전문인의 협조가 필요한지 파악하고 관련업체와의 협조를 구하고, 사업을 홍보하고 진행해나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인력문제, 즉 자원봉사자 모집에도 나선다. 사업 운영은 정부 지원금이나 민간업체로부터의 지원금을 기반으로 하지만 지원금 획득이 쉽지 않을 때는 홍보를 통해서 기부금을 얻고 재정의 일부를 충당하도록 고려한다.

 

6. 실제적인 과정에 들어간다.

홍보용 전달을 통해 사업의 필요성을 알리고, 직접적인 문제(혹은 불만) 원인과 지역주민 사이의 갈등을 중재한다.

 

7. 실행 후 일정 기간에 한번씩 공청회를 실시해서 다각적인 의견을 듣는다.

공청회를 통해 사업의 진행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무엇이 부족한건지,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수렴한다. 실행 상태가 지속적인지도 파악하고 지원금, 특히 기부금의 운영에 대해 투명하게 하여 주민의 신뢰를 유지한다. 당장의 어려움만을 회피하기 위한 일회적인 사업이 되어 언발에 오줌누기 식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홍보활동에 노력한다.

 

결론

각 지역사회는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관 수준에서는 미쳐 의식하지 못한 공백들이 있을 수 있는데 지역사회 분석을 통해 자원에 대한 분석도 할 수 있고, 훌륭한 프로그램은 있었으나 미쳐 활용하지 못한 내용이 있었는지도 알 수 있고, 지역이 갖고 있던 독특한 지역적 색채와 특성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지역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도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과 태도는 어떠한지, 사회적 서비스에 관한 지역주민의 요구는 그간 어떻게 표출되어 왔는지, 지역사회는 지역사회복지실천이라는 측면에서 어떻게 반응해왔는지, 지역사회 내 협력관계의 양상은 어떤 모습인지 등등을 파악할 수 있다.

 

전 국가적인 거시적인 측면에서의 사회복지가 아니라 지역내의 복지를 추구하는 미시적인 측면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이 가까워지는 과정이라 하겠다. 지역사회복지 실천 전문가는 이 모든 과정에 투입되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행상에 이바지해야 한다.